삼성페이 원리 (MST+NFC) 와 사용법, 주의사항

인터넷 존문가

삼성페이는 삼성전자의 갤럭시S6, S6 엣지, 갤럭시노트5 등의 플래그쉽 대표모델에 적용되어 실생활에서 결제 방식에 편리함을 주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뜨거운 관심속에 많은 입소문이 퍼지며 널리 사용되기 시작한 새로운 결제 시스템의 원리인 MST+NFC 방식과 그 사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성페이란?

삼성페이란 지갑속의 신용카드를 갤럭시S6 및 갤노트5 에 담아 기존 플라스틱 카드 없이도 휴대폰을 이용해 결제할 수 있는 결제 시스템입니다.  기존에도 스마트폰을 이용한 결제방식인 애플페이(국내적용X) 나 모바일 티머니등 NFC(Near Field Communication) 근거리 무선통신을 이용한 결제방식이 있었지만 이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해당 상점에 NFC 결제단말기가 설치되어 있어야 했고 이로인해 구형 카드단말기를 가지도 있는 상당수의 상점에서는 이용이 제한되었습니다. 이번에 선보인 결제방식은 기존의  NFC 방식뿐만 아니라 추가적으로  기존 플라스틱 신용카드에 사용되던 마그네틱 방식을 지원하는 MST(Magnetic Secure Transmission) 결제방식이 추가되어 NFC 를 지원하지 않는 카드 단말기를 소유한 상당수의 상점에서도 별도의 추가장비 설치 없이 편리하게 모바일 결제시스템 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삼성페이 원리

삼성페이 원리를 알기 위해서는 먼저 기존 플라스틱 신용카드 결제 원리를 알고 넘어가야 합니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고 있는 플라스틱 신용카드 뒷면에는 검정색 띠 모양의 마그네틱선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카드정보등이 담겨 있으며 카드 결제 단말기에 일정한 속도로 긁게 되면 자기장이 발생하고 이것을 카드 단말기가 읽어들여 카드정보가 전달되고 결제가 이루어집니다. 즉, 마그네틱 신용카드를 긁게되면 생기는 자기장을 카드단말기가 인식해서 결제가 이루어지는데 삼성페이는 이 과정에서 마그네틱 카드 대신 휴대폰에서 자체적으로 자기장을 만들어 카드단말기에 전달하며 결제가 진행될 수 있도록 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삼성페이 원리 samsung pay

삼성페이 원리 (samsung pay)

휴대폰에서 사용할 신용카드를 선택하고 지문인식으로 보안체크를 한 후 마그네틱 카드 결제 단말기 근처에 휴대폰을 가져다 대면 휴대폰에서 생성된 자기장 정보가 결제단말기에 전달되고 결제단말기는 플라스틱 카드 결제때처럼 자기장 정보를 받아들여 결제가 진행되는 것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위해 지난 2월 MST 특허기술을 보유한 루프페이를 인수하였으며 대표 브랜드 스마트폰인 갤럭시S6/갤노트5 에 탑재하며 빛을 내고 있습니다.

삼성페이 사용법

현재 지원되고 있는 단말기는 갤럭시S6 / S6 엣지 / S6 엣지+ / 갤럭시노트5 /  갤럭시A5(2016) / 갤럭시A7(2016) 등의 모델들에 적용되고 있으며 사용 방법 또한 간단하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삼성페이 사용법

삼성페이 사용법 – 공식홈페이지 캡처

실제 결제 사용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카드 등록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우선 SAMSUNG pay 앱을 실행하여 플라스틱 카드 앞면을 스캔하면 카드 정보가 자동으로 인식되며 카드정보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1. 화면이 꺼진 상태에서도 손가락으로 홈버튼 위를 쓸어주면 samsung pay가 실행되며 결제할 카드를 선택합니다.
  2. 홈버튼 위에 지문을 가져다 대고 보안 인증을 마칩니다. (지문인식뿐 아니라 PIN 번호 인증도 가능)
  3. 휴대폰 뒷면을 카드 리더기 근처에 가져다가 대주면 결제가 진행됩니다.

SAMSUNG pay 주의사항

SAMSUNG pay 는 지갑속의 플라스틱 카드를 꺼내지 않고도 간편하고 편리하게 결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유용한 기능을 발휘하고 있지만 이용시에  몇가지 확인해야 할 주의 사항들이 있습니다.

  • 휴대폰을 루팅(root) 하면 삼성전자의 보안프로그램인 녹스(KNOX) 가 비활성화 되고 보안상 samsung pay를 이용할 수 없게 될 수 있습니다.
  • 결제시 실제 카드 번호를 이용하는것이 아니라 암호화된 별도의 1회용 가상번호를 네트워크 데이터로 받아 결제가 진행되며 종이 영수증에는 실물 카드번호와 다르게 표시되어 출력됩니다.
  • 휴대폰 명의자와 카드 명의자가 동일한 경우에만 서비스에 카드 등록이 가능합니다.
  • 신용카드 결제가 가능한 대부분의 매장에서 사용이 가능하나 현재 기준으로 신세계 계열 백화점이나 이마트, 주유업종, 코레일 철도승차권 발매에는 아직 결제 지원이 되지 않고 있으며 일부 POS 에서도 기능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 등록된 스마트폰을 분실했을 경우에는 해당 카드사에 연락하여 samsung pay 분실신고를 해야하며 결제시 본인의 지문이나 결제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하기때문에 타인이 도용으로 사용하는건 불가합니다.
  • 결제 취소시에는 종이 영수증을 제시하고 samsung pay 앱을 실행하여 결제카드를 선택하고 이용내역을 선택한후 결제 취소를 누르고 지문인증 후 취소를 진행합니다.
  • 현재 ATM 기능은 우리은행 계좌가 가능하며 입금이나 계좌이체는 불가능하고 ATM 출금만 가능합니다. 출금 가능한 최대한도는 1일 20만원이며 우리은행에서 한도변경을 통해 1일 최대 50만원까지 조정이 가능합니다.

삼성페이 원리 및 사용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출시되어 보급된지 1달이 넘은 현재 다양한 카드사와 은행과 제휴하며 많은 브랜드에서 서비스를 차차 늘려나가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smasung pay 홈페이지에서도 확인이 가능하며 앞으로 계속 발전하는 모습이 기대되는 서비스라 생각됩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