퍄퍄, 오우야 뜻과 커여워 의미와 유래

인터넷 존문가

퍄퍄, 오우야, 커여워는 최근 인터넷 커뮤니티 등에서 많이 쓰이고 있는 야민정음이라는 신조어로 여기에서 각각의 뜻과 의미를 소개합니다. 국내 최대 인터넷 커뮤니티중 하나인 디시인사이드내에 야구 커뮤니티 게시판에서 시작된 커여워, 오우야, 퍄퍄는 과연 어떤 뜻을 내포하고 있는지 그 유래와 함께 천천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커여워 – 야민정음

먼저 알고 넘어가야 할 것은 디시 국내야구갤러리(야갤) 커뮤니티 게시판에서 시작된 야민정음입니다. 야 + 민정음이 합쳐져서 생겨난 야민정음은 한글을 비슷하게 보이는 다른 글자로 바꾸어 활용하는것으로 자기들만의 커뮤니티 문화를 지향하는 심리적 요소가 가미되며(=재미로) 만들어졌습니다.

야민정음 예시

커여워 같은 야민정음 예시 퍄퍄, 오우야 뜻과 커여워 의미와 유래 ya

커여워 같은 야민정음 예시

글자의 보이는 그대로에서 약간의 변형을 주어 착각을 불러 일으키게끔 비슷한 단어를 변형해서 만들어지는 야민정음은 대 <-> 머 / 팡 <-> 광 / 네 <-> 비 / 근 <-> ㄹ / 윾 <-> 유 / 푸 <-> 곡 / 피 <-> 끠 / 왕 <-> 앟 등을 비롯하여 한자어인 장(長) <-> 튽 / 김(金) <-> 숲 / 신(辛) <-> 푸 등 다양한 단어를 변형시키며 인터넷 언어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야민정음 유래

야민정음은 앞에 야갤의 “야” 가 붙은것에서 알 수 있듯히 디시인사이드 국내야구커뮤니티 게시판에서 시작되었습니다. 2010년전 어떤 네티즌이 야구선수 “강귀태” 선수 유니폼에 새겨진 이름을 “귀”가 아닌 “커” 로 읽으며 귀<->커로 바꿔 쓰기 시작하였고 이후 강귀태 선수의 은퇴 등으로 잠잠하던 바꿔쓰기 모습이 류현진 선수의 메이저리그 진출과 함께 다시 활발히 이루어집니다. MLB 중계 방송을 통해 보여지는 동료선수 커쇼에 대한 언급이 야갤내에서 폭발적으로 늘어났으며 이에 과거 귀<->커 바꿔쓰기 하던것에 착안하여 커쇼를 “귀”쇼 로 바꿔부르기 시작하였고 매일 매일 “귀쇼” 로 언급되는 엄청난 글들이 생성되며 야민정음이 본격적으로 자리 잡고 퍼지게 됩니다.

커여워 뜻 = 귀여워

야구선수 커쇼를 귀쇼로 부르는것이 야구관련 단어였기에 야갤이 아닌 다른 게시판으로 전파되는데에는 한계가 있었으며 이에 야민정음의 전파에 큰몫을 담당했다고 생각되는 단어중 하나가 커여워입니다. 언듯 보기에 비슷해보이는 단어 “귀”와 “커”를 바꿔쓰는 방법으로 “귀”여워 를 귀<->커 로 변환하여 커여워로 바꿔부르기 시작하였고 귀여운 고양이 사진이나 강아지 사진의 글이 올라오면 댓글로 “커여워~” 같이 변환시킨 단어를 사용하며 점차 그 범위를 넓혀갔습니다.  즉 커여워 뜻은 귀여워의 의미로 언듯 보기에 비슷해보이는 단어 “귀”와 “커” 를 바꿔쓰기하는 일종의 인터넷 커뮤니티 언어라 할 수 있습니다.

오우야

오우야 뜻과 유래

오우야 역시 디시인사이드에서 생겨난 신조어로 일명 감탄사라 볼 수 있는 단어입니다. 중국 동포 말투를 주로 쓰던 한 유저에 의해 시작된 이 감탄사는 누군가 야시시한 사진등을 게시판에 올려놓으면 댓글로 “오우야 좋다야~” , “오우야 괜찮다야~” 처럼 감탄사를 연발하는 모습에서 출발하였습니다. 보통 좋음,놀람,황당,쇼킹 등의 신경을 자극하는 장면을 목격하였때 나도 모르게 튀어 나오는 감탄사쯤으로 그 뜻을 받아들이면 될것입니다.

퍄퍄

퍄퍄퍄는 위에 설명된 “오우야”  라는 단어를 야민정음 기법에 의해 변형된 단어입니다.

오우야 퍄퍄퍄 뜻과 유래 퍄퍄, 오우야 뜻과 커여워 의미와 유래 ya3

오우야 퍄퍄퍄 뜻과 유래

오우야 로 시작된 감탄사에서 좀 더 빠르고 편하게 키보드 타이핑을 하기위해 “ㅇ” 을 빼고 “ㅗㅜㅑ” 만을 쓰게 되었고 여기에서 멈추지 않고 한단계 더 발전시켜 야민정음 방식을 접목하면서 “ㅗㅜ” 를 합처 “ㅍ” 으로 변환시켰으며 결국 “ㅗㅜㅑ”는 “퍄” 로 변하게 되었습니다. 즉 퍄 = 오우야 의 감탄사를 줄여 표현하는 것으로 퍄퍄 라고 두번 반복한다면 오우야~오우야~ 처럼 반복되어 더욱 격하게 표현되는 감탄사가 된다고 볼 수 있으며 디시를 통해 생성된 그린야갤, 로각좁 같은 신조어들과 그 뿌리를 함께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